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과학/그외

환절기와 감기: 과학적 원리로 알아보는 관계성

by 말하는 호박고구마 2023. 10. 8.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에는 환절기와 감기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심한 감기에 걸려 며칠 동안 정신을 못 차리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환절기에 감기에 더 쉽게 걸리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파헤쳐보면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21/01/29/20210129075123258080.jpg

 

환절기란 무엇인가요?

 환절기는 봄과 가을철에 나타나는 계절적 변화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봄 환절기는 3월에서 5월 사이, 가을 환절기는 9월에서 11월 사이에 일어나며, 이 기간 동안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크게 벌어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이러한 환절기는 대기의 불안정성을 높이며, 다양한 기상 변화를 초래합니다. 

사진 출처:   https://gongu.copyright.or.kr/gongu/wrt/cmmn/wrtFileImageView.do?wrtSn=13156581&filePath=L2Rpc2sxL25ld2RhdGEvMjAxOC8yMS9DTFMxLzEzMTU2NTgxX0NPTENUXzIwMTgxMTI2XzE=&thumbAt=Y&thumbSe=b_tbumb&wrtTy=10004

 

습도와 바이러스 생존

 환절기에 감기에 쉽게 걸리는 이유 중 하나는 습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환절기는 대체로 낮은 습도를 동반하며, 공기가 매우 건조합니다. 이러한 건조한 환경에서 바이러스(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및 코로나 바이러스 등)가 살아남기가 더 쉽습니다.

 

습도가 낮으면 바이러스 입자들이 공기 중에서 떨어지지 않고 떠다니게 되며, 이로 인해 사람들이 호흡을 통해 바이러스를 흡입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바이러스가 더 오랫동안 공기 중에서 생존할 수 있는 건조한 조건은 감기 확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https://m.segye.com/content/image/2021/12/05/20211205508935.jpg

 

기온 변화와 면역력

 환절기에는 낮과 밤 사이의 기온 차가 크게 벌어집니다. 낮에는 따뜻한 햇볕을 쬐면서 높은 기온이 나타나지만, 밤에는 급격한 기온 하락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기온 변화는 우리의 면역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밤에 기온이 떨어지면 우리 몸의 면역 세포들이 활동을 늦추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감기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속도 disadvantage(불리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며, 감염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기온 변화에 민감한 사람들은 환절기에 감기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https://www.kdnavien.co.kr/images/ko/product/tac450/img04_01.png

 

실내 공기 순환

환절기에는 실내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실내에 머무르며 통풍이 나빠지고, 사람들은 밀폐된 공간에서 머무르게 됩니다. 이러한 환경은 감기 바이러스의 전파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호흡으로 전파되며, 밀폐된 공간에서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 및 호흡으로 전파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공기가 더 오랫동안 정체되면 바이러스 입자들도 공기 중에서 오래 생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 환경에서는 예방 조치가 더욱 중요하게 됩니다.

사진 출처:   https://newsimg.hankookilbo.com/cms/articlerelease/2021/02/28/a1fc2d3a-7da6-4777-8dc5-d3e6b682593b.jpg

 

면역력 감소

 환절기에는 우리의 면역력이 일시적으로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절기의 기후 조건과 기온 변화, 스트레스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면역력이 감소하면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지고,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환절기에는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수면, 건강한 식사, 스트레스 관리 등은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기 예방을 위한 조치

 환절기에 감기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지만 간과하고 있는 것들로, 다시 한번 숙지하고 실천해 봅시다!

사진 출처:  https://health.chosun.com/site/data/img_dir/2023/07/05/2023070502058_0.jpg

 

손 씻기

우리 몸과 소지품 중 단위 면적당 가장 많은 종류와 많은 개체수의 바이러스가 '손'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손을 꼼꼼히 씻는 것 만으로 손에 있는 바이러스를 70% 이상 씻어낼 수 있습니다.

 

옷 따뜻하게 입기

기온변화가 크면, 우리 몸은 변화에 적응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적응이 늦어지면 우리 몸도 정신을 못 차리기 때문에 바이러스 침입에 대한 준비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기온 변화에 대비하여 따뜻하게 입어서 몸을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면역력 강화

우리 몸은 선천적 면역과 후천적 면역이 존재합니다. 그 중 감기는 후천적 면역에 해당하는데, 이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걸려 본 질병에 대해서만 신속한 면역 반응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면역반응도 몸상태가 온전해야 제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니 건강한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시기 바랍니다.

사진 출처:  https://post-phinf.pstatic.net/MjAyMTA0MjlfMjEx/MDAxNjE5NjUxNzg1Njc1.ARiLZqDSx5XxF9tMuObZM44vJdGPQ766qLoROqgD_Fgg.D4EZwjFanCulfj7Gu5WTEuy5TJdmOD0ozT5o05t4Zv0g.JPEG/peterschreiber.media.jpg?type=w1200

 

실내 환기

실내의 갇힌 공기와 깨끗한 외부공기를 교환하여 바이러스가 실내에 머무를 기회를 줄여봅시다. 바이러스를 접할 기회가 줄어들 수록 감염될 확률도 감소하게 됩니다.

사진 출처:  https://www.100ssd.co.kr/news/photo/202112/83575_63691_1546.jpg

 

마스크 착용

코로나를 겪으며 바이러스 전파 예방에 마스크가 필수템이라는 것을 아셨을겁니다. 마스크의 필터를 이용해 내가 가진 바이러스를 밖으로 내보내지 않고, 타인이 가진 바이러스를 흡입하지도 않도록 합시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결론

환절기에 감기에 더 쉽게 걸리는 이유는 습도, 기온 변화, 면역력 감소, 실내 공기 순환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감기 예방을 위해 간단한 예방 조치들을 취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주의를 기울이면, 환절기에도 감기를 예방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감기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길 바라며, 건강한 일상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