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과학/그외

종을 구분하고 정의하는 방법

by 말하는 호박고구마 2023. 9. 18.

 

'Species Concepts and Species Delimitation'는 '종'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읽어야 하는 논문 중 하나입니다. 이 논문에서는 다양한 종 개념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며, 생물학자들 사이에서 종을 정의하는 다양한 방법과 관점을 탐구합니다. 또한 종의 경계 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검토하고, 종이 어떻게 분류되고 구분되는지에 대한 논란적인 측면을 다룹니다. 논리적으로 종을 분류하고 정의하기 위한 다양한 기준과 방법을 조사하며, 유전학, 생태학, 형태학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종 분류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논문을 읽고 나면 종 개념과 분류에 관한 중요한 논의점이 무엇인지, 종의 정의와 분류가 복잡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된 이미지는 모두 인터넷자료로 논문에 첨부된 이미지가 아닙니다.

 

원문이 궁금하거나 이 논문에 인용된 문헌을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글 끝에 논문정보를 apa양식으로 적어놨습니다.

논문명: Species Concepts and Species Delimitation

 

종을 둘러싼 논쟁의 출발점: 종의 정의는 다양하다.

사실 생물학자의 입장에서는 굳이 '종'이 중요하다고 말하지 않아도 항상 염두에 두고 있는, 생물학의 근본이면서 그 자체로  '단위'가 되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쉽게 말하면 모든 생물은 '종'이라는 단위로 구분할 수 있고, 이 '종'이라는 단위는 생물을 구분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근본 중의 근본인 것입니다. 하지만 생물학자들은 저마다 강조하고 싶은 '종'의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종 개념이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하며, 생물학자들 사이에서도 종의 정의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종의 정의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특정한 종의 경계를 정하는 것은 복잡한 작업입니다.

사진 출처: https://url.kr/eyt2dw

 

'종'에 대한 다양한 기준과 접근 방식

종을 분류하고 정의하는 것은 모호하고 복잡한 과정인데, 그중에서도 특히 '종의 경계'가 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종을 정의하고 경계를 설정하려면 유전학적, 형태학적, 생태학적, 행동학적 기준 및 방법을  다양한 데이터와 정보를 종합하고 상황에 맞게 접근해야 합니다. 또한, 종 개념은 시대와 연구 방법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며, 더 나은 이해와 정의를 위해 계속해서 진화하고 개선되어야 합니다.

 

 

여러가지 종 개념

다양한 종 개념은 종을 정의하고 분류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종의 정의에 대한 관점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낼 수 있고, 종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개념의 주요 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개념 세부요소 설명 지지한 학자와 참고문헌
생물학적 종
(Biological)
- 서로 교배하여 생존력과 생식력 있는 자손을 얻는 자연 번식. Wright (1940); Mayr (1942); Dobzhansky (1950)
Isolation 종 간 교배의 부재, 이는 내재적인 특성을 기반으로 하며 지리적 장벽과는 다름. Mayr (1942); Dobzhansky (1970)
Recognition 동일종 개체나 그들의 생식세포가 교배와 수정을 위해 서로를 인식하는 메커니즘. Paterson (1985); Masters et al. (1987); Lambert and Spencer (1995)
생태학적 종
(Ecological)
- 같은 생태적 지위, 영역을 공유하는 종, 동물을 포함한 모든 생물의 상호작용, 환경과 생물의 상호작용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포함. Van Valen (1976); Andersson (1990)
진화학적 종
(Evolutionary)
- 진화적으로 독특한 역할과 경성이 있게 적응한 종, 정성적, 고정된 차이가 있는 진단가능성이 존재해야함. Simpson (1951); Wiley (1978); Mayden (1997); Grismer (1999, 2001)
응집적 종
(Cohesion)
- 표현형의 응집성이 있는 종. 유전적 교환가능성, 생물량과 시간에 따른 변화가 적용됨.  Templeton (1989, 1998)
종개념 세부요소 설명 지지한 학자와 참고문헌
계통발생적 종
(Phylogenetic)
Hennigian 계통이 분리될 때 조상이 멸종. Hennig (1966); Ridley (1989); Meier and Willmann (2000)
Monophyletic 단형성, 조상과 그의 모든 후손으로 이루어짐; 주로 공유된 파생적인 특성 상태를 가지고 있을 때 추론됨. Rosen (1979); Donoghue (1985); Mishler (1985)
Genealogical 염색체의 모든 등위의 모든 등위 유전자가 다른 종과 공유되지 않은 공통 조상 유전자에서 기원한 독점적 유전자 융합. Baum and Shaw (1995); see also Avise and Ball (1990)
Diagnosable 진단가능성(질적 차이, 고정된 차이) Nelson and Platnick (1981); Cracraft (1983); Nixon and Wheeler (1990)
표현형적 종
(Phenetic)
- 형질적 군집 형성 (양적인 차이). Michener (1970); Sokal and Crovello (1970); Sneath and Sokal (1973)
집단유전학적 종
(Genotypic cluster)
- 유전형적 군집 형성 (이형접합과 같은 유전적 중간체의 부족) Mallet (1995)

 

결론

이렇게 종을 정의하고 구분하는 정의가 다양한 만큼 여러 개념이 공유하는 공통 기준이 있기도 하지만 각 개념이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 달라서 혼란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계속 새로운 종개념을 만들어내기보다는 통합된 종 개념이 필요하다는 학자들이 많습니다. 그런 주장이 늘어나는 만큼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에서는 통합된 종개념에 대한 논문을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문

De Queiroz, K. 2007. Species concepts and species delimitation. Systematic biology, 56(6), 879-886.